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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wd Simulation

1. 연구 개요

군중 시뮬레이션은 다수의 군중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하는 분야로 로보틱스, 인공 지능, 컴퓨터 그래픽스 등에 걸친 광범위한 분야에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군중 시뮬레이션의 목적은 실제와 유사한 군중들의 의사 결정에 기반한 움직임의 사실성이라 볼 수 있다. 이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세부 기술들이 복합적으로 융합을 이루어야 가능하다. 군중 시뮬레이션을 이루고 있는 세부 기반 기술들로는 Path finding, Real-time rendering, crowd modeling, flow analysis, collision avoidance, motion transition, motion dynamics, guided control, scripted control 등이 존재한다. 80년대에는 새와 같은 동물 무리의 이동 성향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일어났고 90년대에는 군중의 이동 성향에 관한 기술들이 그리고 2000년 대에 들어서는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들이 제시되고 있다. 최근에 그래픽스 하드웨어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다수의 군중들을 일반적인 PC에서 보여주는 실시간 기법들에 관한 연구들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도 이러한 연구 흐름에 맞추어 사실적인 움직임을 생성하는 실시간 군중 시뮬레이션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 Related publication

강신진, 감형렬, 신승호, 김창헌, "이미지 데이터를 활용한 군중 제어 기법,"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추계학술대회, pp. 27,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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