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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자연현상을 표현하는 연구는 얼마나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와 얼마나 빠른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눈과 얼음의 경우 겨울철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현상이기 때문에 영화, 광고와 같은 미디어 매체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눈의 경우 흩날리는 눈의 모습과 물체 표면에 쌓이는 눈을 모두 표현하기에는 다수의 입자가 필요하고, 사실적인 묘사를 위해서는 많은 기법들이 혼합하여 사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연산을 필요로 한다. 얼음의 경우, 불투명한 얼음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들이 내부의 표현을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미디어 매체에서 사용하는 얼음은 내부가 투명한 얼음으로 표현이 되고, 이러한 얼음은 실제 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얼음과는 다르기 때문에 미디어 매체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어색함을 느끼게 한다.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실적인 눈과 얼음을 표현하는 물리기반 시뮬레이션 기법을 소개한다.

 
 

dot Part 1 : A Hybrid Simulation for Opaque Ice Formation
dot Part 2 : Physically Based Animation of Snow Accum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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