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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요

 불 시뮬레이션은 연기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불이 가지는 물리적 속성을 추가하고, 용도에 맞게 불의 움직임과 모양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여 결과를 만들어 낸다.
 특히 불 시뮬레이션은 유체 시뮬레이션 중에서도 가장 많은 연산을 요구하는 반면에 영화나 게임과 같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요구되고 있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2. 연구 동향

 기존의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활용하는 data-driven 기법이나 coarse grid에 파티클을 연동해 대략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 한 뒤 정교한 모양의 불꽃 텍스쳐들을 합성하여 그럴 듯한 결과를 얻어내는 등 연산량을 줄이면서 좋은 결과물을 얻어내는 procedual한 기법들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
 물론 물리 법칙을 기반으로 정교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시도 역시 꾸준히 계속되고 있으며,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불 특유의 성질을 표현하기 위해 불꽃의 움직임과 모양을 다양한 방식으로 모델링하여 결과물을 향상시키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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