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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ure Processing
Texture Processing

1. 개요




렌더링 문제에 있어 텍스처 데이터는 빼 놓을 수 없는 요소이지만, 모든 경우에 대해 이상적인 크기의 텍스처를 준비하는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임의의 재질을 가지는 임의의 크기의 텍스처를 생성하거나, 제한된 작은 크기의 텍스처 샘플등을 통해 보다 큰 크기의 텍스처를 생성하는 기술이 필요하며, 이를 텍스처 합성이라고 한다. 그 중 특히, 예제 기반 텍스처 합성은 작은 원본 예제를 기반으로 시각적으로 원본과 흡사한 임의의 크기의 새로운 텍스처를 생성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예제 기반 텍스처 합성은 주어진 예제 샘플을 통해 다양한 재질을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과 동시에, 최근의 기술적인 발전으로 병렬 처리를 통한 실시간 합성이 가능해지면서 보다 유연한 응용이 가능해지기도 하였다.

 
 
2. 기술적 이슈

예제 기반 텍스처 합성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주어진 원본 예제 텍스처와 흡사한 형태를 자연스럽고도 지나치게 반복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도록 결과물을 생성하는데 있다. 기본적인 텍스처 합성의 접근방법은 합성물의 각 부분이 원본과 얼마나 자연스럽게 흡사한지를 표시하는 척도를 에너지 함수로 설계하여 이를 최소화하는 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표적인 두 가지 접근 방법으로 패치 기반 최적화 방법과, 이웃 매칭 방법이 존재한다.



본 연구실에서는 이러한 기반 이론들을 바탕으로 하여 기본적인 텍스처 합성에서 보다 진화된, 계층 구조를 이루는 텍스처 합성을 수행하거나 다수장의 텍스처를 자연스럽게 섞는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3. 세부 연구 분야

dot Part 1 : Multi-scale Texture Synthesis
dot Part 2 : Multi-exemplar Inhomogeneous Texture Syn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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