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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 소개 연구 분야 프로젝트 소개
국제 협력 연구실 생활 졸업생 현황


연구실 소개
컴퓨터 그래픽스는 최근 급부상한 분야로써, 컴퓨터 학문 분야에서 가장 흥미로운 분야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문의 동향에 발맞추어 그래픽스 연구실은 10여명의 석·박사들이 세계 최첨단의 연구에 땀을 쏟고 있습니다. 소속 대학원생에 대해서는 공부와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자 경제적 학술적 지원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과 이스라엘과 독일 그리고 일본 등지의 세계 유수의 대학과 연구소 등과 국제공동연구를 국책과제로 추진 중에 있으며 이를 위하여 대학원생의 파견 및 교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연구 중인 분야로는 물리기반 비쥬얼 시뮬레이션, 텍스쳐 & 메쉬 합성,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 등을 주 연구 분야로 하고 있습니다.


연구 분야
물리기반 비쥬얼 시뮬레이션 :
유체역학을 이용한 비쥬얼 시뮬레이션은 응용 수학, 전산 물리학 등과 맞물려 급진전하고 있는 혼합 분야로써 큰 학문적 가치를 지니고 있고 다양한 영상 산업에 사용됨에 따라 실질적인 산업적 가치까지 급격히 커지고 있어서 세계적으로 중요한 연구 주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체는 질량을 보존하는 Continuity 방정식과 운동량을 보존하는 Momentum 방정식으로 구성된 Navier-Stokes 방정식을 이용하여 격자 또는 파티클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되며, 격자에서는 signed distance 값으로 유체를 표현한 level set이 이용되고 유체 표면을 상세히 계산하기 위해 octree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사용자 행동 분석 :
게임과 같은 가상 환경의 규모가 점차 커짐에 따라 이와 관련된 사용자를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상 환경에서 얻어지는 사용자의 동선, 행동과 같은 로그 데이터를 분석하여 게임 환경에서 일어나는 사용자의 활동을 이해하거나 문제를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을 하고 있는 사용자의 변화를 분석하여 게임 디자인적인 문제를 발견하거나 집중도를 측정하여 과몰입상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해당 분야의 연구를 선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뉴로이미지 :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응용하여 인간의 뇌를 구조적(structural), 기능적(functional)으로 분석합니다. 치매와 같은 퇴행성 뇌 질환의 조기 발견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최근 들어 큰 관심을 받게된 연구 분야입니다. MRI를 통해 얻어진 이미지로부터 3차원 형상을 만들고, 기하학적인 특징을 분석합니다. 치매 그룹과 정상인 그룹간의 비교 분석으로 임상 진단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유의미한 정보를 얻는 것이 목표입니다. 형상기반의 부피변화를 추적하는 연구, 대뇌피질 두께의 변화를 그래프 이론에 적용하여 네트워크를 분석하는 연구 등이 가능합니다.
텍스처 & 메쉬 합성 :
텍스처와 메쉬 정보는 3D Scene구성에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많은 용량의 데이터를 가지는 자료들입니다. 이러한 텍스처 혹은 메쉬 정보를 제약적으로 주어진 소용량의 샘플을 활용하여 임의의 크기의 자연스럽고 보기 좋은 합성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이 텍스처 합성, 혹은 메쉬 합성입니다. 필요한 자료의 양을 절약하여 저장소에 필요한 데이터를 줄이거나, 원하는 크기의 텍스처 혹은 메쉬를 구할 수 없을 경우 원하는 임의의 크기의 자료를 생성할 수 있고, 단순히 임의의 크기의 자료를 합성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형상이나 특징점의 위치 등을 지정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편의를 꾀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소개
현재 그래픽스 연구실에서 보유중인 연구 기술을 기반으로 여러 단체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 3월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주관단체와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
포인트 클라우드로부터 표면 복원 및 텍스쳐 맵핑 기술 개발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
:
고성능컴퓨팅(HPC)기반 렌더링 솔루션 개발
중소기업청
:
멀티 GPU 컴퓨팅을 이용한 초대규모 3D 영상 Effects 솔루션 개발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연구재단
:
국가경제위기관리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비정형 빅데이터 처리 플랫폼 개발


국제 협력
우리 연구실은 해외의 유수 연구실과의 교류와 공동 연구를 통해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
Stanford University 의 Fedkiw 교수와의 공동연구
이스라엘
:
Tel-Aviv University와의 공동 연구
독일
:
RWTH Aachen의 Kobbelt 교수와의 공동연구
일본
:
동경공업대학과의 워크샾


연구실 생활
석.박사 과정의 풀타임 연구원들의 경우 매년 1월초(봄학기), 7월초(가을학기) 부터 연구실 생활을 함께 합니다. 매주 한 번 교수님과의 연구지도 시간과 논문 세미나 시간이 있습니다. 매년초 선.후배들의 화합의 자리가 되는 신년 하례식, 겨울철 동계 워크샾, 그래픽스 관련 국내외 학회 발표 및 참여, 정보통신대학 배 체육대회 등등의 연구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연구실 행사도 함께 하게 됩니다.


졸업생 현황
1995년 그래픽스 연구실이 생긴 이래로, 2002년 첫 박사 졸업자 오범수 박사를 시작으로, 2015년 11월 현재 총 13명의 박사와 43명의 석사를 배출했습니다. 이 졸업생들은 현재 학계와 산업 현장에서 그래픽스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학계에서는 김선정 교수(2004년 졸업, 한림대), 김수균 교수(2006년 졸업, 배재대), 홍정모 교수(2006년 졸업, 동국대), 강신진 교수(2011년 졸업, 홍익대) 등이 있으며, 산업계에서는 오범수 사장((주)비쥬텍3D), 이호영((주)텐일레븐), 강신진(NCsoft), 등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졸업생 현황은 다음 'People' 페이지에 나와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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